리뷰 네비게이션

본문내용

교과목소개

  • 컴퓨터공학개론( Introduction to Computer Engineering)
    컴퓨터에 관한 기본적 지식과 컴퓨터와 관련된 전공 내용을 개괄적으로 다룬다.

  • C프로그래밍기초(Fundamentals of C Programming)
    C 언어의 변수 선언, 제어문 사용, 함수 작성 및 호출 등 기본 구문을 이해하기 위하여 간단한 문제들을 중심으로 기초적인 프로그램 작성기법을 익힌다.

  • C프로그래밍활용(Application of C Programming)
    수강학생 2-3인으로 팀을 구성하여 팀별 주제를 정해 1학기 동안 프로그래밍 프로젝트를 수행하거나 Advanced C와 C++ STL 및 병렬프로그래밍 API 등 프로그래밍의 심층적인 기술들을 다룬다.

  • 창의적공학설계(Creative Engineering Design)
    공학과 공학설계의 기초적인 개념, 공학설계 프로세스 모델링 방법,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한 다양한 방법 등을 익히고, 이를 바탕으로 2~3인으로 팀을 구성하여 여러 문제들을 직접 해결함으로써 프로젝트 개념과 관리, 팀원의 역할, 설계계획, 보고서 작성 등을 통하여 팀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핵심 역량을 기른다.

  • 자료구조(Data Structure)
    효율적이고 명확한 자료의 표현과 처리를 위한 자료구조의 추상적인 정의방법과 스택, 큐, 리스트, 트리, 그래프 등 기초 자료구조의 구체적인 구현법을 다룬다.

  • 리눅스시스템(Linux System)
    다중 환경 운영체제로 널리 사용되는 리눅스 시스템의 명령어와 응용프로그램의 사용법을 배우고, 리눅스 서버의 구축 및 관리 방법과 활용하는 방법을 강의하고 실습한다.

  • 윈도우프로그래밍(Window Programming)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GUI) 앱을 개발하기 위하여 GUI 생성 코드는 다이어그램 형태의 컨트롤로 디자인하는 visual 방식으로 작성하고 이벤트처리 코드는 직접 프로그램을 입력하는 textual 방식으로 작성하는 방법을 다룬다.

  • 웹콘텐츠제작(Web Contents Authoring)
    웹의 구성요소인 오디오 및 동영상 등 멀티미디어 제작 방법을 살펴보고 웹 표현을 위한 마크업언어인 HTML과 동적 상호작용을 위한 Javascript언어를 배운 후 Node.js와 React.js에 대해서도 소개한다.

  • 컴퓨터구조(Computer Architecture)
    제1부: 데이터의 표현방법과 컴퓨터HW 회로의 논리적 최소단위 AND OR NOT 게이트로부터 조합 및 순차 논리회로, 기억장치, 레지스터 등을 구성하고 작동시키는 원리를 익힌다.
    제2부: 컴퓨터HW 주요 구성 요소들의 기능 및 상호작용을 이해하기 위하여 CPU의 구조 및 명령어 구성, 제어장치의 구성과 동작, 기억장치의 구성, 입출력 기기 등을 다룬다.

  • 웹프로그래밍-어드벤처디자인(Web Programming - Advanture Design)
    웹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프론트엔드(Front-end)관련 기술인 Javascript, 웹 프론트엔드 프레임워크(Angular.js, React, Vue.js)과 이를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방법을 다룬다.

  • 자바프로그래밍(Java Programming)
    학자바와 인터넷과의 관계를 알고 자바 프로그래밍의 환경, 프로그램 구조, 연산자와 제어, 배열 등을 익히며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개념, 클래스와 스트림의 입/출력 등과 관련된 프로그래밍의 모든 정보 기술 응용 프로그램 개발 능력을 기른다.

  •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컴퓨터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기법, 즉 프로세서, 메모리, 파일 입출력 장치 등을 관리하는 운영체제의 기능과 서비스를 이해한다.

  • 데이터베이스(Database)
    데이터베이스의 개념 이해 및 관계 및 객체형 데이터베이스의 내부 구조 분석을 통해 상용 데이터베이스의 실무 처리 능력을 기른다.

  • 알고리즘(Algorithm)
    (컴퓨터) 알고리즘이란 어떠한 문제를 (컴퓨터로) 해결하는 절차를 말하는데 학부과정에서는 새로운 알고리즘을 개발하기보다는 알고리즘의 시간복잡도의 중요성 개념을 기반으로 프로그래밍 작성에 자주 사용되는 알려진 기본 알고리즘들을 분할정복, 동적계획, greedy, 되추적, 분기한정 등 기법 위주로 이해하는데 중점을 둔다.

  • 웹서버프로그래밍(Web Server Programming)
    웹 서버에서 동작하는 웹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백엔드(back-end)관련 기술인 웹 스크립트 언어와 세션, 쿠키, 필터, DBMS 연결 등과 이를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방법을 다룬다.

  • 프로그래밍연습(Programming Practice)
    학과 교수 전원이 참여하여 팀 티칭을 수행한다. 수강학생 2-3인으로 팀을 구성하여 참여교수 당 일정 팀을 지도한다. 팀별 주제를 정해 1학기 동안 프로그래밍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 소프트웨어공학(Software Engineering)
    소프트웨어의 개발에 필요한 절차 및 방법을 습득하고 기존에 개발된 컴퓨터 교육에 관련된 소프트웨어들에 대한 개발 방법론을 사례연구를 통하여 익힌다.

  • 인공지능활용(Applica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의 개념을 살피고 인공지능 지향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때 이용되는 문제 해결방법에 중점을 둔다.

  • 파이썬프로그래밍응용(Application of Python Programming)
    데데이터 분석과 처리에 많이 사용되는 파이썬 프로그래밍과 이의 응용에 대해 학습한다. 파이썬의 기초 문법을 학습하고 이를 응용한 csv, json 포맷의 파일 처리, 웹 스크레이핑, 과학계산용 패키지,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패키지 등의 활용에 대해 학습한다.

  • 소프트웨어공학(Software Engineering)
    소프트웨어의 개발에 필요한 절차 및 방법을 습득하고 기존에 개발된 컴퓨터 교육에 관련된 소프트웨어들에 대한 개발 방법론을 사례연구를 통하여 익힌다.

  • 컴퓨터그래픽스응용(Applications of Computer Graphics)
    기하적 정보인 3D 가상세계를 입력으로 2D 비트맵 이미지로 계산하여 출력하는 렌더링 원리를 이해하고 가속을 위하여 그래픽카드로 구현된 렌더링 기능을 웹에서 구동시키는 하위 API WebGL을 제1부에서 소개한 후, 제2부에서는 VR․AR 등 웹앱을 개발하기에 보다 용이한 상위 API three.js 및 WebXR 등을 다룬다.

  • 모바일프로그래밍(Mobile Programming)
    무선 이동통신 환경의 특수성을 이해하고, WML(Wireless Application Protocol Introduction), GVM(Game Virtual Machine), MAP(Movie Application S/W Plug-in) 등에 대하여 공부하고, 모바일 게임 서버 및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밍 기법을 배운다.

  • 임베디드시스템(Embedded System)
    임임베디드 시스템의 하드웨어에 대한 개념을 익히고, 실습 도구를 활용하여 임베디드 시스템에 대한 하드웨어의 지식과 기술을 갖추도록 한다.

  • 소프트웨어프로젝트(캡스톤디자인)(Software Project)
    최종학년의 프로젝트 위주의 과목으로 완전한 하나의 프로젝트의 수행을 통하여 저학년에서 수강하여 획득한 전문지식을 서로 연계함으로써 완성도 있는 기술로 통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학생들이 실무에서 접하게 될 기술적, 그리고 업무적 환경을 경험하게 하여 졸업 후 실무에 바로 투입될 수 있도록 한다.

  • 오픈소스를이용한소프트웨어공학(Open Source Software Engineering)
    소프트웨어 개발의 핵심 기술들을 쉽게 학습할 수 있도록 오픈 소스 도구를 사용한 실습과 예제를 통해 소프트웨어 공학 이론을 이해한다.

  • 정보보안(Information Security)
    정보보안의 기초 암호 이론을 파악하고 인증에 관련된 전자서명 기법과 전자상거래에 이용되는 공개키 기반 구조 등의 보안기술을 강의하고, 응용 능력을 높이기 위하여 보안 프로토콜을 프로그래밍을 통하여 확인한다.

  • 졸업프로젝트(캡스톤디자인)(Graduation Project)
    최종학년의 프로젝트 위주의 과목으로 완전한 하나의 프로젝트의 수행을 통하여 하위학년에서 수강하여 획득한 전문지식을 서로 연계함으로써 완성도 있는 기술로 통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특히 학생들이 실무에서 접하게 될 기술적, 그리고 업무적 환경을 경험하게 하여 졸업 후 실무에 바로 투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 영상처리(Image Processing)
    디지털영상을 처리하는 기초 개념과 방법론을 다루며 구체적인 주제로는 색의 표현, 화소 및 히스토그램 기반 처리, 마스크 기반 처리, 기하적 변환, 주파수 영역에서의 처리, 특징추출과 표현, 그리고 기초적인 영상인식 등이 포함되며 영상처리 API의 de-facto standard인 OpenCV 활용 프로그램 예제들을 다룬다.

리뷰 네비게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