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네비게이션

본문내용

교과목소개

  • 프로그래밍언어1(Programming Language 1)
    C 언어의 기초 구문을 이해하고 함수를 이용한 기초적인 프로그램 작성기법을 익힌다.

  • 컴퓨터공학개론( Introduction to Computer Engineering)
    컴퓨터에 관한 기본적 지식과 컴퓨터와 관련된 전공 내용을 개괄적으로 다룬다.

  • 프로그래밍언어2( Programming Language 2)
    C 언어를 이용하여 포인터, 구조체 등의 구문을 이해하고 고급 프로그램 작성기법을 익힌다.

  • 비주얼프로그래밍(Visual Programming)
    윈도우즈의 환경에서의 프로그래밍을 위하여 Visual Basic 언어를 이용하여 컨트롤, 이미지 처리,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등에 적용한다.

  • 자바프로그래밍(Java Programming)
    자바와 인터넷과의 관계를 알고 자바 프로그래밍의 환경, 프로그램 구조, 연산자와 제어, 배열 등을 익히며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개념, 클래스와 스트림의 입․출력 등과 관련된 프로그래밍의 모든 정보기술 응용 프로그램 개발 능력을 기른다.

  • 논리회로(Digital Design)
    컴퓨터의 내부회로의 기본이 되는 조합 및 순차 논리회로, 기억장치, 레지스터 등의 구성 및 동작원리를 익힌다.

  • 자료구조(Data Structure)
    효율적이고 명확한 자료의 표현과 처리를 위한 자료구조의 추상적인 정의방법과 기초 자료 구조의 구현법을 다룬다.

  • 리눅스시스템(Linux System)
    다중 환경 운영체제로 널리 사용되는 리눅스 시스템의 명령어와 응용프로그램의 사용법을 배우고, 리눅스 서버의 구축 및 관리 방법과 활용하는 방법을 강의하고 실습한다.

  • 디지털콘텐츠공학(Digital Contents Engineering)
    디지털콘텐츠(DC)의 개념과 특징, DC의 종류별 기술적 요소, DC의 저작권 및 유통에 필요한 기술 그리고 최신 디지털콘텐츠 산업 동향과 응용 등을 다룬다.

  • 컴퓨터구조(Computer Architecture)
    전자계산기의 구성과 설계에 대한 개념과 기법을 익힌다. 데이터의 표현방법, 명령어 구성과 설계 방법, 기억장치의 구성 및 CPU 구조 등을 학습한다. 그리고 마이크로 오퍼레이션 수행 및 제어장치의 구성과 동작, 입출력 기기 등을 익힌다.

  • 윈도우즈프로그래밍(Windows Programming)
    Windows system의 기본이 되는 windows environments 및 structures를 이해하고 API 및 MFC function 등을 학습하며 이러한 function들을 이용한 프로그래밍을 실습함으로서 Graphical User Interface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 웹콘텐츠제작(Web Contents Authoring)
    대표적인 웹콘텐츠 저작도구인 플래시를 활용한 웹콘텐츠 제작에 대해 배운다. 플래시 디자인 기초 및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액션스크립트를 익히며, 더불어 웹콘텐츠 기획 및 디자인, 제작에 이르는 전반적인 콘텐츠 제작 과정을 체계적으로 배운다.

  • 프로그래밍연습(Programming Practice)
    학과 교수 전원이 참여하여 팀 티칭을 수행한다. 수강학생 2-3인으로 팀을 구성하여 참여교수 당 일정 팀을 지도한다. 팀별 주제를 정해 1학기 동안 프로그래밍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4학년 프로젝트 실무 과목과 연계하여 진행한다.

  • 프로그래밍언어론(Programming Language)
    프로그래밍 언어의 정의 및 형식과 구현방법을 다룬다.

  •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컴퓨터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기법, 즉 프로세서, 메모리, 파일 입출력 장치 등을 관리하는 운영체제의 기능과 서비스를 이해한다.

  • 데이터통신(Data Communications)
    물리계층과 데이터 링크 제어 프로토콜 구조 및 동작 원리와 표준에 대하여 알아보고, 네트워크 계층의 이해를 위하여 패킷교환 및 ATM 등의 원거리 망에 대한 내부 메커니즘을 이해하여 컴퓨터 네트워크의 이해에 필요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 데이터베이스(Database)
    데이터베이스의 개념 이해 및 관계 및 객체형 데이터베이스의 내부 구조 분석을 통해 상용 데이터베이스의 실무 처리 능력을 기른다.

  • 알고리즘(Algorithm)
    컴퓨터 응용 분야에서 사용되는 대표적인 알고리즘들을 통하여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최적의 알고리즘을 작성하는 능력을 기른다.

  • XML프로그래밍(XML Programming)
    특정 플랫폼과 프로그램에 독립적인, 데이터 형식 기술 언어인 XML언어와 관련된 기술들에 대하여 교육한다. XML 기본 문법, DTD, DOM, SAX, Schema, XSL, XSLT 등과 같은 주제에 대하여 실습과 함께 학습한다.

  • 마이크로프로세서(Microprocessor)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본구조 및 명령어 대하여 배우고, 프로세서 모듈간의 인터페이스 기능을 습득하고 마이크로프로세서 응용분야를 다룬다.

  • 소프트웨어공학(Software Engineering)
    소프트웨어의 개발에 필요한 절차 및 방법을 습득하고 기존에 개발된 컴퓨터 교육에 관련된 소프트웨어들에 대한 개발 방법론을 사례연구를 통하여 익힌다.

  • 컴퓨터네트워크(Computer Networks)
    컴퓨터간의 통신을 위한 컴퓨터망의 구성을 고찰하고 인터넷 프로토콜의 표준인 TCP/IP 프로토콜 구조의 체계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 데이터베이스프로그래밍(Database Programming)
    데이터베이스를 이해하고 활용 능력을 키우기 위하여 MySQL, Oracle, Tibero 등의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SQL 프로그래밍 작성기법을 익힌다.

  • 컴퓨터그래픽스(Computer Graphics)
    컴퓨터 그래픽스 시스템을 구성하는 하드웨어 지식과 함께, 다양한 소프트웨어 기법을 익히고, 간단한 실기를 통하여 이들을 사용하는 방법을 익힌다. 컴퓨터 그래픽스를 이용하는 CAD, 애니메이션, 예술, 컴퓨터 영상 등에 응용할 수 있는 기초를 습득한다.

  • 모바일프로그래밍(Mobile Programming)
    무선 이동통신 환경의 특수성을 이해하고, WML(Wireless Application Protocol Introduction), GVM(Game Virtual Machine), MAP(Movie Application S/W Plug-in) 등에 대하여 공부하고, 모바일 게임 서버 및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밍 기법을 배운다.

  • 웹프로그래밍(Web Programming)
    웹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웹스크립트언어(PHP, ASP, JSP 등)를 바탕으로 한 웹 프로그래밍 기술과 이를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방법을 다룬다.

  • 임베디드시스템1(Embedded System 1)
    임베디드 시스템의 하드웨어에 대한 개념을 익히고, 실습 도구를 활용하여 임베디드 시스템에 대한 하드웨어의 지식과 기술을 갖추도록 한다.

  • 정보보안(Information Security)
    정보보안의 기초 암호 이론을 파악하고 인증에 관련된 전자서명 기법과 전자상거래에 이용되는 공개키 기반 구조 등의 보안기술을 강의하고, 응용 능력을 높이기 위하여 보안 프로토콜을 프로그래밍을 통하여 확인한다.

  •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의 기본적인 개념을 살피고 인공지능 지향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때 이용되는 문제 해결방법에 중점을 둔다.

  • 그래픽스프로그래밍(Graphic Programming)
    CPU에서 수행되는 WebGL/OpenGL/DirectX 등 3D그래픽스 API 프로그래밍 및 GPU에서 수행되는 GLSL/HLSL 등 GPU 프로그래밍의 기초적인 개념과 방법 그리고 이들 간의 연동에 관하여 다룬다.

  • 소프트웨어프로젝트(캡스톤디자인)(Software Project)
    최종학년의 프로젝트 위주의 과목으로 완전한 하나의 프로젝트의 수행을 통하여 저학년에서 수강하여 획득한 전문지식을 서로 연계함으로써 완성도 있는 기술로 통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학생들이 실무에서 접하게 될 기술적, 그리고 업무적 환경을 경험하게 하여 졸업 후 실무에 바로 투입될 수 있도록 한다.

  • 임베디드시스템2(Embedded System 2)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에 대한 개념을 익히고, 윈도우와 리눅스 환경에서의 임베디드 프로그램을 작성하여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갖추도록 한다.

  • 네트워크프로그래밍(Network Programming)
    인터넷의 기반이 되는 TCP/IP 응용 서비스에 대한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기법을 강의하고, 클라이언트와 서버 환경에서 소켓을 이용하여 팀 프로젝트 형태로 프로그래밍하여 발표하도록 한다.

  • 병렬프로그래밍(Parallel Programming)
    병렬처리 환경의 소개와 병렬프로그래밍 기법에 대하여 입문수준의 지식을 제공함을 목적으로 한다. 벡터처리기, 멀티코어, 그래픽카드 등 병렬처리 H/W를 활용하는 병렬프로그래밍 API의 사용에 중점을 둔다.

  • 영상처리(Image Processing)
    디지털영상을 처리하는 기초 개념과 방법론을 다루며 구체적인 주제로는 색의 표현, 화소 및 히스토그램 기반 처리, 마스크 기반 처리, 기하적 변환, 주파수 영역에서의 처리, 특징추출과 표현, 그리고 기초적인 영상인식 등이 포함된다.

  • 졸업프로젝트(캡스톤디자인)(Graduation Project)
    최종학년의 프로젝트 위주의 과목으로 완전한 하나의 프로젝트의 수행을 통하여 하위학년에서 수강하여 획득한 전문지식을 서로 연계함으로써 완성도 있는 기술로 통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특히 학생들이 실무에서 접하게 될 기술적, 그리고 업무적 환경을 경험하게 하여 졸업 후 실무에 바로 투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 정보·컴퓨터교과교육론(Introduction to Information and Computer Education)
    컴퓨터의 근본적인 이해와 함께 급격하게 변화하는 컴퓨터 관련 기술들을 소개하고 이를 컴퓨터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들을 학습한다. 컴퓨터의 이해, 컴퓨터의 교육적 역할과 기능, 컴퓨터의 사회적 기능, 컴퓨터의 구성, 활용, 평가방법을 습득하고자 한다.

  • 정보·컴퓨터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Teaching materials and techniques for Information and computer education)
    컴퓨터 교과 교육에 관련하여 전반적인 학습 이론, 교재의 선택 준거, 학습 지도안의 작성 등에 관하여 다루고 실제적 지도 경험을 쌓도록 한다.

  • 정보·컴퓨터교과논리및논술(Logic and Essay in Information and Computer)
    정보. 컴퓨터 교직이수학생을 주 대상으로 국문 및 영문 프리젠테이션과 보고서 작성법을 학습하여 국제화 시대에 대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논리적 사고 방식을 통한 보고서 및 발표내용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사고 방식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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